본문 바로가기
유망 자격증&공무원

아이돌보미 베이비시터 자격증 이것만 알면 끝!

by ▨º♧#§〓 2022. 2. 10.

 

베이비시터 즉, 아이돌보미는 보육서비스 분야의 전문 인력으로서, 맞벌이 가족의 증가 및 가족구조의 변화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보았는데요. 오늘은 아이돌보미 관련 두 번째 시간으로 베이시시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준비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베이비시터(아이돌보미) 자격증 기본 정보 및 응시자격

 

 

정식 자격(종목)명칭은 베이시시터로 한국자격중앙협회 제 2013-0815호에 등록된 등록민간자격증입니다. 만 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학력 및 경력에 제한이 없습니다.

 

 

2. 자격증 시험과목 및 방법, 합격기준

 

구분 시험과목 합격기준
1차 필기시험 1. 영유아교육개론 (25문항)
2. 영유아놀이지도 및 교육 (25문항)
3. 영유아심리 (25문항)
4. 영유아 안전관리 (25문항)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2차 실기시험 베이비시터 실무 ※ 2차 실기 시험은 직무교육으로 대체할수 있음

 

베이비시터 자격증 시험과목은 1차와 2차로 진행되는데요. 1차 필기시험으로는 영유아교육개론, 영유아놀이지도 및 교육, 영유아 심리, 영유아 안전관리 4개의 과목이 포함됩니다. 필기시험에서 합격기준인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을 통과하신 분들은 2차 실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데요. 단, 실기시험은 직무교육 이수로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필기시험만 준비하여 통과하시면 어려움 없이 바로 베이비시터로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돌보미 자격증은 학력과 경력에 제한이 없고, 아이돌보미 업무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손쉽게 공부하고 시험에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직업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시험을 주관하는 기관 역시 매년 4~6번의 시험이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준비기간이 짧으면서도 자격증 취득하기엔 수월해서 경력 단절 여성분이 도전하시기에 무난한 것 같습니다.

 

 

 

3. 시험과목 평가항목

 

시험과목 주요 평가항목
영유아교육개론 부모의 요구, 영유아 특성 파악 및 보육 중 나타나는 특징, 영유아 및 부모 상담방법, 
베이비시터 계획 수립에 관한 교육
영유아 놀이지도 및 교육 놀이를 통한 교육 및 오감발달, 절약정신 등 교육 프로그램 계획 수립에 관한 교육
영유아심리 영유아심리 파악으로 인한 특기 개발과 정서교육에 관한 지식
영유아 안전관리 규칙적인 생활과 안전에 관한 지식 
베이비시터 실무관리 베이비시터 활동 방법 및 활용 등에 관한 실무

 

영유아교육개론에서 출제되는 주요 문제는 부모들이 주로 요구하는 사항과 돌보게 될 아이의 특성, 케어 과정에서 알게 되는 보육 중 나타나는 영유아의 특징, 상담방법, 돌보미 계획 수립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실제 아이 돌보미 업무와 관련된 사항이  많이 때문에 시험을 위해서이기보다는 업무에 직접 투입된다는 기분으로 이론적인 내용을 꼼꼼히 숙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영유아 놀이지도 및 교육에서는 놀이방법에 대한 이론과 프로그램별 예산 절약의 방법을 알아보고 다양한 놀이 활동으로 아이의 오감을 발달해 주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아이를 키워 본 경험이 있다면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가장 무난한 시험과목이라 생각합니다.

 

 

영유아 심리는 4개의 시험과목 중 가장 난이도가 있다고 여겨지는데요. 영유아의 신체, 성격, 애착 인지 등 주요 발달사항과 더불어 자아와 같은 심리적인 부분까지도 출제되고 있는데요. 다행히 해당 자격증은 절대평가로서 합격기준인 평균 60점만 통과하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은 과감하게 넘겨버리고 정확히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 실수하지 않으면 될 것 같습니다.

 

 

영유아 안전관리 및 베이비시터 실무관리는 지극히 상식적인 지식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 없이 문제의 정답을 맞출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4. 시험일정

 

 

베이비시터 자격증은 일반적으로 4~6회 정도로, 2021년 기준으로 3, 6, 9, 12월에 시험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매년 시험을 주관하는 (KCI한국자격증정보원) 기관 일정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사전에 미리 알아보고 시험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국자격증정보원 시험일정 알아보기

 

 

 

 

 

 

 

아이돌보미 하는 일과 급여 취업 전망 완벽 정리

최근 출산율은 낮아지고 있지만,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맞벌이 부부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에 따라 부모님의 역할을 대신할 베이비시터 즉, 아이돌보미를 구하려는

nfsso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