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망 자격증&공무원

아이돌보미 하는 일과 급여 취업 전망 완벽 정리

by ▨º♧#§〓 2022. 2. 10.

최근 출산율은 낮아지고 있지만,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맞벌이 부부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에 따라 부모님의 역할을 대신할 베이비시터 즉, 아이돌보미를 구하려는 분들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아이돌보미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보고, 급여 및 취업 전망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돌보미란?

 

 

아이돌보미란 부모의 맞벌이 혹은 다양한 이유로 양육에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의 아동을 대상으로,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으로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위한 직무을 수행하는 육아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베이비시터와 아이돌보미는 같은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차이가 있다면 베이비시터는 주로 3세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업무를 하는데 반해 아이돌보미는 12세 미만의 아동을 전부 보육하는 것이 주요 업무를 하는 정도로 구분을 지을 수 있겠습니다.

 

 

2. 아이돌보미가 하는 일(기본 업무)

 

일반적인 아이돌보미의 기본 업무는 건강, 영양, 위생, 교육과 관련된 4가지 활동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관리 : 예방접종 및 필요시 병원가기, 약 챙겨 먹이기, 낮잠 재우기, 산책하기
  • 영양관리 : 수유 및 수유량 점검하기, 이유식 먹이기, 간식 또는 저녁 먹이기, 제철 음식과 간식 챙겨 먹이기
  • 위생관리 : 목욕시키기, 아이 빨래하기, 주변환경 정돈 및 청결 유지하기
  • 정서관리 : 발달에 따른 다양한 놀잇감과 놀이를 통해 긍정적인 정서적 발달을 도모하기 

그밖에도 유치원이나 학교 등 하원 시키기, 숙제 돌봐주기, 준비물 챙겨주기 등이 있습니다.

 

 

 

3. 아이돌보미 급여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아이돌봄서비스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영아종일제 서비스에 대한 기본 시급은 10,550원으로 측정되어 있는데요. 여기에 시간제 종합형은 1시간당 3,170원이 추가되어 13,720원(시급)입니다. 시간제 종합형으로 주 40시간으로 일했을 경우 2,195,200원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야간 및 휴일, 연장 근무하였을 경우에는 시간당 기본 시급의 50% 증액이 되며, 동일 시간대에 2명 이상의 아동을 함께 돌보는 경우에는 아동 수에 따른 추가수당이 지급됩니다.

 

 

그러나 아이돌보미는 정부 사이트 외에도 다양한 근무 형태와 근무지가 있고, 개인의 경력과 능력에 따라서 급여에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얼마라고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대략 평균적으로 월 200~300만 원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4. 취업 전망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리나라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맞벌이를 해야만 하는 요즘 시대에 자녀에 대한 육아 공백은 아이돌보미의 수요가 더욱 높아질 수 밖에 없는 상황 같은데요. 신생아부터 12세 미만의 아이들을 돌봐주는 일은 아이를 길러본 경험이 있는 20~50대 여성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단순히 아이들을 돌보는데 그칠 게 아니라 부모님을 대신하여 사랑과 관심으로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책임감 있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신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